엘리스 AI 트랙 팀 프로젝트 진행중인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번 12주차까지 엘리스 AI 트랙 진행중인 후기에 이어서 이번에는 팀 프로젝트 진행중인 후기에 대해 써보려고 해요!

사실 지난 번 글도 프로젝트(개인) 글이고 이번 글도 프로젝트(팀) 글이어서 ㅋㅋ,,, 일부 겹치는 게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잘 봐주세용....

 

프로젝트 진행 전에 배운 내용들

이번 팀 프로젝트는 이전까지 배웠던 '데이터 분석'을 실제 적용해 보는 거예요.

지난 3주간 Numpy, pandas, 시각화 등을 배웠습니당. 아, 그리고 프로젝트 배포를 위해 docker 사용 방법도 호다다닥 배웠답니다! 

또한, 엘리스 AI 트랙 자체가 결국 맨 마지막에는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게 되기 때문에, 데이터분석과 인공지능 사이에 있는 내용들 까지 배웠답니다!

 

팀 프로젝트 주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두 가지 주제 중에 하나를 정해야 합니다.

- OTT 서비스 데이터 분석

- 배달 서비스 데이터 분석

이렇게 있었어요. 지인짜 끝까지 무슨 주제를 할까 고민을 했는데, OTT 서비스가 저한테는 조금 더 재밌을 거 같아서 결국엔 OTT로 결정했어요!

 

팀 프로젝트 진행 과정

팀 프로젝트는 

1) 주제 신청

2) 팀 구성

3) 프로젝트 진행

    3-1) 기획

    3-2) 서비스 제작

4) 발표

크게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주제 신청

주제 신청에서는 아까의 두 가지 주제 중에서 자신이 더 하고 싶은 주제를 선착순으로 선택하는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굉장히 힘들게 결정을 했네유... 

배민 천생연분을 찍었지만... 그래도 뭔가 배달 서비스는 데이터 구하기도 어려울 거 같고, 뭔가 인사이트를 도출해내기 어려울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때문에, OTT 서비스로 결정했답니다,,

 

2) 팀 구성

팀장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던 저는, 다른 분들이 만들어 놓은 팀 목록을 보고 정했어요!

사실 감사하게도 다른 분들이... 저와 팀 제의(?)를 해주셨는데,, 제의 해주신 분들이 다 배달 팀에 계셔서.... 끼지 못한,, 하핫....

그래도 매우 열정적인 팀장분을 만나서 아직까진 할 만한 것 같습니다 ㅎㅎ (팀장님 보고 계신가요)

 

엘리스 AI 트랙 수업을 듣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레이서의 밤(친목 타임?) 때 다른 분들이 어떻게 하고 계신지, 누가 뭘 잘하나 이런 식으로 주의깊게 보시면 팀 구성하실 때 편하실 거 같아요!

저는 엘리스 시작할 때 그 누구도 몰랐는데,, 그래도 팀플하면서 다른 분들과 조오금은 친해진 것 같은.. (내적 친밀감...?) 느낌이 드네요 핳

 

3) 프로젝트 진행

지금은 프로젝트가 진행된 지 1주일만 지나서 사실 기획단계까지만 했답니다.. 

주제가 생각보다 방대해서 어떤 주제를 잡아야 할지 고민이 컸고, 나와있는 서비스들도 이미 많아서 더 어려웠던 거 같아요.

그래도 투표를 통해 디자인이나 주제를 선정했고, 열심히 디벨롭했어요.

그리고 제가 개인 프로젝트 때는 디자인을 시도해봤지만 figma라는 툴이 너무 익숙하지 않아서 그냥 되는대로 제작했는데, 아무래도 이번에는 팀프로젝트니까 공통의 기준을 만들어 두는 게 좋을 거 같더라구요. 피그마를 열심히 유튜브로 배우고, 같이 프론트 맡은 분이랑 직접 만나서 (처음으로 오프라인으로 본 레이서,,,,) 회의도 했답니당. 확실히 온라인보다 효율이 좋았던 거 같아유...

클릭해서 다른 페이지로 갈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니까 너무 뿌듯..! 

나중에도 이렇게 제작해서 보일 수 있으면 좋겠어용 ㅎㅎ

 

사실 아직까지 제가 크게 한 건 없고... 팀장님이 열심히 정리해주시고 각자 맡은 부분들을 열심히 하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할 만한 것 같습니다. 

팀장님의 공지

매일 오전에 잠깐 회의해서 각자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기획에서 어떤 부분을 더 해야 할지 이야기를 하고, 해당 내용을 자신의 컨디션과 함께 스크럼에 적어요.

스크럼!

매일 매일 할 수 있는 분량만을 적고, 그걸 다 마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당. 근데 이제 진짜 코딩 시작하면 스크럼대로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겄네유 ㅠㅠ 

 

또한, 이제는 진짜 협업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깃이랑 코딩 컨벤션 등 맞추어야 할 게 많아서 더 많이 배우게 될 거 같아요! 

아, 저는 프론트를 맡고 있어서 데이터 분석 쪽은 크게 할 생각이.... 없었는데... 그래도 크롤링은 이전에도 해본 적이 있기도 하고, 조금 관심이 있기는 해서 야악간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ㅎㅎ,,

 

4) 발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음주 토요일에 중간 발표 한번과, 맨 마지막 주 토요일에는 최종 발표 한 번이 예정되어 있어요.

그래도 지난 번 개인 프로젝트 때 발표 하시는 걸 봐서 그런지 대애충 무슨 내용이 들어가야 되는지 좀 이해는 한 것 같아요!

 

 

 

앞으로.. 열심히 코딩해서.... 나중에는 결과물도 꼭 올려두고 싶네요!

빠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