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프로젝트 시작한 후기

안녕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인공지능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5주간 진행하고, 지금은 어느덧 2주차예요!

 

이번 글에서는 지금까지 팀원분들과 진행했던 과정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주차

첫 주차에는 팀원분들과,,, 어색어색한 상황에서 이래저래 브레인스토밍을 했어요!

각자 아이디어를 하나씩 가져오기로 했는데,,, 저는 진짜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더라구요ㅜㅜ 그래서 진짜 겨우겨우 쥐어짜내서 회의에 참여했답니다,,, 

그래서 후보군들을 추리고 추려서 코치님들에게 검토를 받고, 계속 발전시켰답니다!

 

최종으로 결정된 저희의 주제는 "자동차" 관련 된 거예요. 웃기는 점은, 자동차를 주제로 잡았지만 정작 자동차를 잘 아는 사람은 없다는 것.... ㅎㅎㅎ,,,,, 헿,, 그래서 더욱이(?) 이 주제로 했답니다! 저희 팀의 메인 기능은 차량의 이미지를 넣어서 돌리면 그 차의 모델을 알려주는... 그런 겁니다,,, 가능하길 바라고 있어요 ㅎㅎ

 

그리고 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프론트엔드 및 인공지능(0.5인분)을 맡기로 했어서, 이런 팀 프로젝트에서 프론트엔드의 숙명인 와이어 프레임 짜기를 했어용!

와이어프레임

막상 이렇게 놓고 보니까 얼마 안 돼보이네요...

그래도 나름 깰꼼쓰하게 작업하려고 노력했답니다!

코치님께서도 다 좋기는 한데, 메인 기능이 조금 약한 것 같다고 조언해주셨는데.... 음 뭘 더 채워야 될 거 같긴 한데 뭘 더 해야 할지 잘 모르겠네여.... 메인 기능보다 바이럴용 기능이 더 많은 느낌,,, ㅎㅎ,,,

 

저희 팀은 프론트만 3명이라 가장 중심이 되는 페이지들을 사다리타기로 누가 어떤 페이지를 맡을까 결정했고, 운좋게도 제가 제일 쉬운 걸 맡게 됐어요! 

그래서 저는 제 파트를 첫 날만에 슥삭슥삭 다 했던 것 같습니다... 만드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나중에 API 연결하고 처리하는 과정이 조금 까다로울 것 같은 느낌이에요. 조금 더 이것저것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당

 

2주차

저희 팀원분들이 뭔가 작업속도가 빠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던게, 이 프로젝트에서 제대로 코드짠지 한 일주일 된 거 같은데 어느정도 얼개가 다 잡힌 것 같았어요. 아마 지난번에도 프로젝트를 하고 이번에도 이어서 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하핫 

그리고 지난 프로젝트 때 어렵게 시도했던 기능들을 이제는 어느정도 쉽게(?) 구현할 수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코드가 있어서 더 빨리 진행될 수 있는 것 같기도 해요!

 

 

그리고 저도 나름 인공지능을 맡겠다고 해서.... 인공지능 팀 일도 도왔는데요,

일단 이미지 데이터셋은 다른 팀원분이 구해두셔서, 그 이미지를 가공하는 일을 했습니다!

자동차를 주제로 하다보니 자동차를 모델별로 학습을 시켜야 했는데요, 

자동차만 명확하게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윤곽선을 따야합니다.

그 작업을 하기 위해서.... opencv로 이래저래 해봤지만, 너무 어려운 문제여서 다른 라이브러리들을 알아보게 됐어요.

안좋은예

openCV로 구현하려고 할 때는 그림자까지 온전히 분리해주지 못해서 이렇게 되는게 한계였어요 ㅜㅜ 

 

그러다가 찾은 라이브러리가 rembg라는 라이브러리!

제 개발 환경이 m1이라서, 뭐 이래저래 제약사항들이 있나봐요..

그래서 구글 코랩으로 전처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완전 깔끔하게 제거되쥬?

이렇게 깔끔하게 따지는 것도 있는 반면에, 정말 이상하게 되는 것도 있고, 그림자를 제대로 분리하지 못 하는 경우들도 존재했지만 저희는 여기서 매우 만족했답니다,,

 

한 3-4명이 붙어있으면서 하루만에 상당히 많은 양의 이미지들의 배경을 제거하는 코드를 돌렸어요...

코랩에서 GPU 기능을 처음 썼을 땐 막 엄청나다! 이런 것까진 몰랐는데, 제한량 다 쓰고 GPU 없이 돌리니까 시간이 2-3배는 더 걸리는 느낌.....

그래도 저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 구글에게 너무 감사했습니다,, ㅎㅎ

 

그리고 인공지능부분은 한 분이 적극적으로 맡아주시는 덕분에,,, 묻어서 잘 가고 있습니다,, 힣

 

저도 도움이 될 수 있게 더 공부해서 퀄리티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야겠어용!

그러면 다음 글에서는 거의 마무리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길 바라며 여기서 마칠게요!

빠이!